블랙정보카드 햄버거 메뉴

목차

    반응형

    고혈압 후 찾아올 수 있는 뇌졸중에 대한 내용을 전달드릴까 합니다. 뇌졸중은 고혈압이 대표적인 원인입니다. 한국인 사망 원인 4위로 고위험군에 속하는 대표 질병인데요 한 번 발생하게 되면 신체적 장애 및 심하게는 사망까지 이를 수 있는 무서운 질병입니다. 매 초 매분이 중요한 질병이기에 초기 증상에 대해 미리 숙지하여 상황에 맞게 대처해야 됩니다. 고혈압이 있거나 당뇨병이 있는 분들은 고위험군에 속하니 원인은 무엇이며 예방법은 무엇인지 꼭 숙지하고 미리 예방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뇌졸중-원인-예방법에-대한-뇌그림
    뇌졸중 원인 및 예방법

     

    < 목차 >

    • 초기 증상 및 원인
    • 골든 타임
    • 예방법

     

    초기 증상 및 원인

     

    뇌졸중의 원인은 뇌혈관이 막히면서 압력으로 인해 터지게 되고 뇌세포가 파괴되는 질환을 말합니다.

    뇌졸중의 초기증상으로는 갑자기 한쪽 팔다리에 마비가 오거나 발음이 어눌해지고 원하는 대로 말이 나오지 않으며 얼굴 한쪽 부분이 둔해지는 느낌과 동시 일그러지거나 한쪽 시야가 잘 보이지 않는 증상이 있습니다.

    이런 증상이 발생한 경우 시간이 지나면 괜찮아지겠지라고 생각하지 마시고 신속하게 병원을 방문해야 하며 작은 병원이 아닌 대형 병원을 가지기를 권고드립니다. 잠깐동안 이런 증상이 나타났다가 괜찮아졌다가 하더라도 금방 다시 나타나는 것이 보통이니 이 시기를 절대로 가볍게 보시고 넘기시는 일은 없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보통 피라는 것이 어느 부위든 잠간이라도 흐르지 않는다면 문제가 발생되는데 뇌 또한 피가 지속적으로 흘러야 되며 건강한 사람을 기준으로 했을 때 1분 당 50mL 이상 피가 공급됩니다. 그 양이 줄어들게 되면 앞서 언급했듯이 뇌졸중 증상이 나타나게 되며 10mL 이하로 떨어지게 되면 뇌세포가 파괴됩니다. 다만 혈류가 줄었다가 다시 증가하면 증상이 사라지는데 이것을 뇌허혈이라고 합니다. 잠깐 동안의 뇌허혈의 증상을 아무것도 아닌 것으로 무시해서는 안됩니다. 앞으로 뇌경색이 발생할 수 있다는 경고 증상으로 보고 뇌혈관이 심하게 좁아진 곳이 있는지 전반적인 검사를 필요로 합니다. 또 이런 뇌허혈 증상이 지속적으로 나타난다면 뇌경색 발병이 코앞까지 왔다는 신호로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반면, 뇌혈관이 터지는 뇌출혈은 부상으로 인한 외상, 부상없이 질병으로 인한 자발성으로 나뉩니다.

    뇌 속 혈관이 터지지 않을 때는 무증상이지만 터지면 갑자기 심한 두통이 생깁니다.

     

    골든 타임 3~4.5시간 : 갑작스런 마비와 동반되는 뇌졸중

     

    다시 한 번 말씀드리지만 뇌졸중 증상이 나타나면 당장 대학병원으로 가야 합니다.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뇌는 잠깐이라도 혈액공급이 원활하지 않으면 손상을 입습니다. 한 번 죽은 뇌세포는 부활할 수 없으며 뇌세포가 주변 혈관으로부터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받으며 버틸 수 있는 시간, 즉 골든 타임은 최대 3~4.5시간입니다.

    일단 뇌졸중이 발생하면 늦어도 4.5시간 이내에 응급치료를 받아야 후유증과 사망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아무리 의학이 발달하고 좋은 의료진과 첨단장비가 준비돼도 뇌졸중 증상이 나타난 지 3~4.5시간이 지나면 뇌를 회복하기 어렵습니다. 앞서 얘기한 증상이 있거나 느껴진다 싶으면 신속하게 병원을 가길 바랍니다. 보통 자차를 이용하기보단 119 응급차를 불러 이동하시길 바랍니다. 시간이 중요합니다.

     

    예방법 : 고혈압은 뇌종줄의 가장 큰 원인이므로 평소에 고혈압 관리를 꾸준히 해줘야 합니다.

     

    권장하는 예방법으로는 유산소 운동을 하루 30분에서 1시간 정도 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고혈압은 뇌졸중의 가장 큰 원인이며, 고혈압을 가진 환자는 건강한 사람보다 뇌졸중 위험이 4~5배 정도 높은 것으로 보이고 있으니 고혈압이 있으신 분들은 혈압관리가 필수라고 볼 수 있습니다. 고혈압 조절에 효과적인 칼륨이 풍부한 과일과 채소를 골고루 섭취하며 고혈압을 개선하기 위한 운동도 계속해야 합니다.

     

    그리고 수영이나, 경보, 조깅 등 유산소 관련 운동을 하루 30분~1시간 정도 꾸준히 하는 것을 권장하며 백해무익한 담배는 필수적으로 끊길 바랍니다. 음식은 맵고 짠 음식보다 조금 싱겁게 드시는 것이 좋으며 평소 수분을 충분히 보충하시기 바랍니다.

     

    뇌졸중으로 인해 쓰러지게 되었다면 다른 자극을 주지 않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손 발을 주물러 주기보다 편하고 올바른 자세로 누워있을 수 있도록 해주시고 빠르게 119를 부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 한 가지는 경련 및 구토 증상이 있다면 고개를 옆으로 돌려 토사물들이 기도로 넘어가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뇌졸중은 무서운 질병입니다. 본문 내용을 참고하시어 자그마한 증상 갑작스런 마비나 어지러움증이 발생한다면 뇌졸중 초기 증상일 수도 있으니 가볍게 넘기지 마시고 꼭 병원에 방문하여 정확한 진단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흰머리를 뽑으면 안되는 이유  (0) 2022.06.23
    중이염의 원인 및 증상  (0) 2022.06.22
    내성발톱 자가치료 및 원인  (0) 2022.06.20
    입냄새 원인 및 예방법  (0) 2022.06.19
    여드름 없애는 방법  (0) 2022.06.18
    댓글
    위쪽 화살표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하트)과 댓글을 부탁드려요.
    로딩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