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정보카드 햄버거 메뉴

목차

    반응형

    6월 7일 애플의 2022년 WWDC가 있었습니다. WWDC는 말 그대로 개발자 콘퍼런스를 의미합니다. 업데이트될 소프트웨어를 주로 다루는 이벤트이며 올해는 예전과 다르게 신제품을 2개 발표하였는데 우선 맥북 에어가 발표되었으며 아이폰 14 시리즈에 정식 탑재될 iOS16 주요 기능들이 공개되었습니다. maxOS Ventura & iPadOS16의 새로운 기능들도 대거 소개되었습니다.

     

    Apple-2022-WWDC
    Apple 2022 WWDC

    잠금화면 설정

     

    선택한 배경 화면에 필터를 적용할 수 있고 시계는 폰트와 컬러를 커스텀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시계 아래쪽으로는 원하는 위젯을 추가할 수도 있고 기타 설정 관련 옵션들도 다양해집니다. 이제는 안드로이드만큼 잠금화면 커스텀이 자유로워진 것 같습니다. 현재는 투박한 느낌이 있지만 퍼블릭 베타가 출시되는 7월에는 좋아지리라 기대해 봅니다.

     

    잠금화면 집중모드를 연동할 수 있는데 잠금화면을 바꿔주면 지정한 집중 모드로 연결이 되고 해당 집중 모드에서 필요한 앱만 따로 모아서 메인 화면에 배치하고 더욱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도 있게 되었습니다. 잠금화면과 집중모드의 연동을 다양한 방법으로 활용이 가능할 것 같아서 상당히 괜찮은 부분이라 생각됩니다.

     

    아이폰-iOS16-잠금화면-업데이트화면
    iOS16 업데이트 잠금화면

     

    그리고 잠금화면에서 알림 표시는 현재 알림을 펼쳐진 목록 형태로만 볼 수 있습니다. 이번 iOS 업데이트 16에서는 스탭 형식으로 또는 아예 보이지 않게 설정이 가능해집니다. 또 알림 중에 실시간으로 계속 업데이트되는 앱 알림은 실시간으로 업데이트가 되도록 라이브 액티비티라는 기능도 생겼습니다.

     

    잠금화면 관련 가장 반가운 소식은 가로 모드에서 페이스 ID가 인식이 됩니다.

     

    메시지

     

    메시지를 이미 보냈는데 오타난 걸 확인했을 때 수정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물론 전송한 메시지 자체를 삭제할 수 있으며 나중에 확인하고 싶은 메시지를 읽지 않은 상태로 변경도 가능해집니다.

     

    받아쓰기 기능도 업데이트가 진행되었습니다. 음성인식과 타이핑을 동시에 할 수 있게 되었으며 긴 문장의 경우 알아서 구두점을 자동으로 찍고 넘어가기도 가능해졌습니다. 개인적으로 자주 쓰는 라이브 텍스트는 인식 즉시 환율 계산이나 번역도 가능해지고 Visual Lookup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iOS16-Visual-Lookup
    Visual Lookup

     

    Visual Lookup 기능은 사진에서 특정 피사체를 선택하면 그 개체만 선택하여 메시지를 보낼 수 있고 메모장에 붙여놓을 수도 있습니다.

     

    그 밖에도 지갑 앱에 보관된 키를 메시지를 통해 간단히 공유할 수 있게 되었으며 6주에 걸쳐서 사회 분할 납부가 가능해지는 'Apple Pay Later'도 선보였습니다. 애플 페이가 가능한 모든 곳에서 이용이 되며 별도의 수수료나 이자 그리고 나이 제한은 없습니다.

     

    고도나 지표들을 포함한 더욱 많은 정보를 담게 되는 새로운 맵은 미국의 대도시를 중심으로 올해 말까지 업데이트가 될 예정입니다. 그동안 아쉬웠던 경유지 추가가 이제는 최대 15개까지 추가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자녀의 계정 관리를 더욱 쉽게 그리고 디테일하게 설정이 가능하도록 업데이트가 되었으며 홈 앱은 카테고리가 추가되어서 더욱 쉽게 액세서리에 접근이 가능하도록 그리고 전체 리뉴얼을 통해 한눈에 보기 편하도록 개선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사진을 촬영하면서 'SHARED LIBRARY'를 활성화시키면 라이브러리를 함께하는 사람들과 실시간으로 촬영과 동시에 사진 공유가 가능해집니다. 뿐만 아니라 편집된 사진 역시 똑같이 공유가 되기 때문에 아이폰을 사용하는 가족분들이라면 사진 공유가 정말 간편해졌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iOS16-SHARED-LIBRARY
    SHARED LIBRARY

     

    애플 뉴스 앱도 업데이트가 되었습니다. 마이 스포츠에서 스코어 스케줄은 물론 실시간 순위까지 그리고 경기 하이라이트가 제공됩니다. 손흥민 선수 골 장면도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다만, 아쉽게도 이 서비스는 미국, 영국, 캐나다, 호주에서만 사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iOS16-업데이트-CarPlay
    iOS16 업데이트 Car Play

     

    그 밖에도 'Car Play'를 비롯해서 정말 많은 부분이 업데이트가 될 예정입니다. 이미 개발자 베타는 공개가 되어있는 상태이며 퍼블릭 베타 일반 유저들을 위한 베타는 7월 중 공개될 예정입니다.

     

    정식 버전은 아이폰 14 시리즈가 발표될 예정인 9월쯤 나올 것으로 보입니다. 이상 iOS16 업데이트 날짜 및 변화된 주요 기능들에 대해 전달드렸습니다.

    반응형
    댓글
    위쪽 화살표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하트)과 댓글을 부탁드려요.
    로딩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