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정보카드 햄버거 메뉴

목차

    반응형

    홍역처럼 사춘기를 겪을 때 여드름이 난다는 것은 옛말이다 여드름은 밖에서 활동하는 20~30대 성인들에게도 발생한다. 자신감을 떨어뜨리는 여드름 어떻게 예방해야 되는가?

     

    고등학교 시절에는 어른이 되면 사라진다고 하던 여드름이 20대 중반을 넘어 서른 살이 될 때까지 사라질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 오히려 사춘기 때 여드름이 생기지 않았던 사람이 어른이 되면 여드름이 생기는 경우가 있다고 한다.

     

     

    어른이더라도 방심하지 마세요

     

    청소년 여드름의 경우 호르몬 자극으로 피지선이 성장해 피지 배출량이 늘어나지만 여드름은 일시적인 청소년 여드름과는 다르다. 여드름은 주로 환경적인 요인 때문에 발생한다. 피지선은 주로 스트레스, 수면 부족, 소화장애, 음주나 흡연 등으로 자극을 받고 피지 양이 늘어나 여드름이 된다. 강한 자외선으로 피지 분비가 증가하는 여름철에 쉽게 형성될 수 있다. 특히 여성의 경우 화장, 월경, 임신 등으로 피지선이 자극을 받을 수 있고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아 여드름이 발생한다. 사춘기 여드름은 피지 분비가 많은 뺨과 이마에 주로 발생하지만 여드름은 입 주변이나 턱에 주로 발생하며 좁쌀처럼 크기가 작다. 여드름은 청소년 여드름보다 치료가 어렵고 자국이 남기 쉽다. 여드름이 자주 발생하는 입이나 턱 주변은 흉터가 잘 생기는 부위이기 때문에 여드름을 짜면 흉터가 남거나 색소침착이 생길 수 있다. 여드름은 무엇보다도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하다. 여드름을 짜는 것은 여드름을 악화시킬 뿐이다.

     

    환절기 수분 보충

     

    환절기에는 일교차가 심하고 습도가 낮아 건조해진다. 건조한 환경에 노출되면 수분을 잃기 쉽고 피부가 민감해져 여드름이 생긴다. 보통 피지 분비가 많은 지성 피부에 여드름이 발생하기 쉽다고 알려져 있지만 여드름은 건성 피부에도 많이 나타난다. 민감성 건성피부는 유수분 밸런스가 깨졌을 때 피부 트러블을 일으킨다. 피부가 건조해지면 각질량이 증가하고 늘어난 각질이 모공을 막아 여드름을 유발한다. 또 지성피부도 지성이지만 수분이 부족해 얼굴이 심하게 당겨진다. 이때 얼굴이 당겨졌다고 해서 각종 화장품을 바르면 피부에 스며들지 않고 여드름만 악화된다. 건기에는 각질 제거가 중요하다. 당신은 트러블을 일으키는 각질을 제거하고 수분을 보충해야 합니다. 지나치게 거친 제품을 사용하거나 자주 사용하면 피부가 손상되고 심한 건조함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일주일에 한 번씩 각질을 제거하는 것이 적당하다. 스팀타월로 모공을 열고 부드러운 각질 제거제로 각질을 제거하세요. 또한 각질제거 후 수분을 보충하는 것이 중요하므로 수분을 함유한 화장품을 발라주는 것이 좋다. 얼굴뿐만 아니라 충분한 물을 마셔 몸 전체에 수분을 보충하세요.

     

    규칙적인 생활

     

    여드름의 경우 피로와 스트레스 등 환경적 요인이 작용하는 경우가 많아 단순한 피부 문제로 볼 수 없다. 직장인들은 수면 부족과 과음으로 피로가 누적되면서 스트레스가 많은 환경에 놓여 여드름에 걸릴 가능성이 높다. 귀가 시간이 늦어 일찍 잠들기는 어렵겠지만 피부가 재생되는 시간인 오후 11시부터 새벽 2시까지 잠을 자고 7~8시간 자는 것이 좋다. 다량의 커피, 술, 담배는 피지선을 자극하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다. 위나 장이 좋지 않으면 피부 트러블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여드름 시 위와 장을 개선하는 것도 방법이다. 지방이 많은 음식은 피지를 증가시키기 때문에 피하고 대신 비타민이 많은 과일은 피로 해소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자주 먹으면 여드름을 예방할 수 있다. 여성의 경우 잘못된 화장품 사용은 여드름을 유발한다. 여드름의 경우 기름이 함유된 화장품이 문제를 악화시킬 수 있다. 오일 성분이 모공을 막고 피지를 배출하기 어려워 여드름을 악화시키므로 여드름에는 오일프리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꼼꼼한 세안

     

    여드름의 경우 얼굴을 너무 자주 씻고, 아침과 저녁 두 번 꼼꼼하게 세안하는 것이 좋지 않다.

     

     

    <<여드름 완화를 위한 적절한 클렌징>>

     

    1. 미지근한 물로 얼굴을 씻고 마지막에 찬물을 사용하세요.
    2. 여러분의 손에는 많은 세균이 있으니, 비누로 손을 깨끗이 씻으세요.
    3. 모공이 넓어지니까 얼굴을 세게 비비지 마세요.
    4. 물을 닦을 때, 가볍게 두드리세요.
    반응형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내성발톱 자가치료 및 원인  (0) 2022.06.20
    입냄새 원인 및 예방법  (0) 2022.06.19
    무좀 원인과 증상, 치료 방법  (0) 2022.06.17
    전립선 암 원인과 치료 방법  (0) 2022.06.16
    위암 초기 증상 및 예방법  (0) 2022.06.15
    댓글
    위쪽 화살표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하트)과 댓글을 부탁드려요.
    로딩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