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정보카드 햄버거 메뉴

목차

    반응형

    흔히 발생하는 역류성 식도염에 대한 내용입니다. 원인은 무엇이며 치료 방법 및 증상이 초기이거나 예방이 가능한 시기에 어떤 행동을 취해야 되는지에 대해 전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리가 먹은 음식은 입안에서 잘게 부서져 꿈틀거리는 식도의 움직임을 통해 위로 이동하는데, 위에 도착한 음식은 위액에 섞여 소화돼 소장으로 보내집니다. 음식이 입에서 위로 이동할 때 통과하는 식도는 근육이 잘 발달되어 있습니다. 식도의 가장 중요한 역할은 위에 음식을 보내는 것입니다. 그래서 근육층이 잘 발달되어 있는데 음식이 식도를 지나 위까지 도달하는 시간은 일반적으로 9초 정도에 불과합니다. 가장 빠른 것은 물이며 물은 불과 1~2초 만에 식도를 통과합니다.

     

    역류성-식도염-예시사진
    역류성 식도염

     

    위와 연결되는 부부인 식도의 끝에는 매우 중요하고 특이한 근육이 있는데요 바로 조임근이라는 근육입니다. 조임근은 식도를 조여 위장으로 들어간 음식이 다시 식도로 올라오지 않도록 하는 역할을 합니다. 식도 점막이 위 점막과 달라 위액이 식도로 올라가면 손상되기 때문입니다. 조임근 근육이 약해지면 위액이 역류하게 되는데요 그것이 바로 역류성 식도염입니다.

     

    실제로 역류성 식도염은 성인 10명 중 1명이 앓고 있다고 할 정도로 흔한 질환입니다.

    특히 남성이 여성보다 약 1.6배 정도 많습니다. 위내시경 검사를 받은 현대인들이 한 번쯤은 들어봤을 질병이실 겁니다. 그렇다면 왜 그렇게 많은 역류성 식도염에 걸릴까요

     

    원인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가장 큰 이유는 반복되는 과식과 과음, 스트레스 등으로 위장 기능이 약화되기 때문입니다. 위장 운동성이 약해지면 십이지장으로의 음식 배출 속도가 늦어지고, 이때 먹다 남은 음식물이 분해돼 가스가 발생하고 위 내부 압력이 높아집니다. 이 압력으로 인해 위산과 음식물이 식도로 역류해 조임근을 손상을 시키며 다양한 역류성 식도염이 발생합니다.

     

    증상

     

    대표적인 증상은 위산이 역류해 몸이 올라오거나 목에 뭔가 걸린 듯한 이물감을 느끼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가슴 통증 및 답답함, 팽창감 그리고 입냄새가 있겠습니다. 그중에서도 '가슴 통증'에 유의해야 합니다. 흉통도 심장에 있을 때 나타나는 증상이어서 통증의 차이에 유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의 경우 일반적으로 가슴 뒤쪽이 뜨겁거나 타는 듯한 느낌이 듭니다. 특히 이런 현상은 식후나 심야에 악화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만성 기침, 후두염, 수면장애 등이 있으며 천식이 나타나거나 악화될 수 있습니다. 흉통이나 흉부 불편함, 마른기침이 6주 이상 지속되면 역류성 식도염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운동을 하다가 가슴이 견디기 힘들 정로도 통증이 있으면 심장질환일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바로 병원에 가는 것이 좋습니다.) 또 심장이나 폐질환과 비슷한 증상이 있는지 정밀검사를 받았는데 이상이 없으면 역류성 식도염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흔한 질환인 만큼 특별한 관리나 치료 없이 초기에 방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만 이를 치료하지 않으면 위산에 의해 식도 점막이 계속 손상돼 궤양이나 식도암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일단 역류성 식도염 진단을 받으면 위산 분비를 억제하는 약물치료가 우선입니다. 문제는 제때 치료해도 약을 끊으면 재발하기 쉽고 만성적으로 나타난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의사의 지시가 있을 때까지 약을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증상이 초기이거나 아직 예방이 가능한 상태라면 올바른 생활습관을 유지하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카페인, 술, 기름진 음식은 잠시 중단하고 가능하면 탄산음료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강조하는 것처럼 식사 후 바로 눕지 않는 것도 중요하며, 적어도 2시간 후에는 잠을 자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공복에 가까운 상태가 수면에 가장 좋습니다. 밤에 일어나는 증상이 조금 심하다면 상체를 비스듬하게 들고 자는 방식이 도움이 됩니다. 특히 왼쪽으로 누워서 자는 것이 좋습니다. 음식을 소화시키는 위가 왼쪽으로 돌출돼 있어 왼쪽으로 누우면 위에 남아 있던 음식이 잠을 자는 동안 다시 식도로 흘러갈 위험이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이상으로 염류성 식도염의 증상 및 원인 그리고 치료방법에 대해서 전달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숙면 하는 방법  (0) 2022.06.28
    담배 중독 원인과 금연 방법  (0) 2022.06.27
    당뇨병의 원인과 식이요법  (0) 2022.06.25
    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들 및 원인  (0) 2022.06.24
    흰머리를 뽑으면 안되는 이유  (0) 2022.06.23
    댓글
    위쪽 화살표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하트)과 댓글을 부탁드려요.
    로딩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