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정보카드 햄버거 메뉴

목차

    반응형

    온실가스와 온실효과에 대해 전달드리고자 합니다. 지구는 생명체가 살아가기에 너무나도 좋은 장소입니다. 사람을 비롯해 식물과 동물이 번성하기에 딱 알맞은 기온 덕분이기 때문입니다. 지구가 특별한 이유 중 하나는 온실 효과 때문입니다. 온실은 지붕과 벽이 유리로 된 건물입니다. 햇빛이 투명한 유리를 통해 온실을 비추면 태양열이 내부엔 갇힙니다. 온실이 밤이나 겨울에도 식물을 따뜻하게 유지할 수 있는 이유입니다.

     

    온실효과-그림설명
    온실효과란?



    아주 비슷한 방법으로 온실 효과는 지구도 따뜻하게 합니다. 지구는 온실처럼 유리 지붕은 없지만 대기라고 하는 가스층으로 둘러싸여 있습니다. 낮에는 대기를 통과한 햇빛이 지표를 데웁니다. 햇빛은 대기층을 통과하면서 일부는 대기에 반사되어 우주로 나가고 일부는 대기에 흡수됩니다. 그래서 약 50% 정도의 햇빛이 지표에 도달하게 됩니다. 해가 지면 지표 해열이 공기 중으로 빠져나가고 지표는 식습니다.

     

    하지만 열의 일부는 대기 가스에 잡혀있게 됩니다. 열을 흡수하는 가스를 온실가스라고 부릅니다. 이산화탄소, 수증기, 메탄 같은 것들입니다. 지구가 생명체에 알맞은 온도를 유지하려면 온실가스가 일정해야 합니다. 만약 대기가 없어 온실 효과가 없다면 지구는 화성처럼 낮에도 수십도 이상 올라가지만 반대로 태양이 없는 밤에는 모든 열이 방출되어 영하 100℃ 이하로 떨어지게 됩니다.

     

    그런데 사람의 일부 활동으로 지구의 자연적인 온실 효과에 변화가 생겼습니다. 예를 들어 석탄이나 석유 같은 화석 연료를 태우면 대기의 이산화탄소가 더 많아집니다. 이렇게 추가된 온실가스는 대기가 점점 더 많은 열을 흡수하기 위해서 지구의 기온이 상승하게 됩니다.

     

    우주의 위성들이 대기의 가스 양을 지속적으로 측정하는데 이산화탄소를 비롯한 온실가스의 양이 증가함을 관찰했습니다. 올해 지속되는 대기 온실가스의 온난화 영향이 가속화되어 40년 동안 거의 2배가 되었습니다. 과학자들은 위성 관측 정보를 활용하여 온실가스가 어디서 비롯되고 대기 중에서 어떻게 없어지는지 조사합니다. 그렇게 해서 우리는 온실가스가 지구의 기후에 미치는 영향을 더 잘 이해할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온실 효과는 그 자체가 문제가 아니라 일부 온실가스가 과대하게 방출되어 생기는 지구 온난화 현상이 문제인 것입니다.

     

    지구온난화 관련 내용을 좀 더 알고 싶으시다면 하단 내용을 참고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지구온난화 원인 및 해결방안

    기후변화 및 지구온난화 원인과 해결방안에 대한 내용을 전달드리고자 합니다. 지구온난화를 알기 앞서 기후변화를 아셔야 되고 기후변화를 알기 앞서 날씨와 기상의 정의를 살펴보셔야 됩니

    retromonkey.kr

     

    지금까지 온실가스 온실효과에 대해 간략하게 전달드렸습니다.

    반응형

    '지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지구온난화 원인 및 해결방안  (0) 2022.07.21
    댓글
    위쪽 화살표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하트)과 댓글을 부탁드려요.
    로딩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