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정보카드 햄버거 메뉴

목차

    반응형

    기후변화 및 지구온난화 원인과 해결방안에 대한 내용을 전달드리고자 합니다. 지구온난화를 알기 앞서 기후변화를 아셔야 되고 기후변화를 알기 앞서 날씨와 기상의 정의를 살펴보셔야 됩니다. 쉽고 명확하게 전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지구-온난화로-살아갈-곳이-사라지고-있는-북극곰
    지구 온난화

     

    기후변화

    날씨와 기상은 기온과 기압, 풍속, 풍향, 습도, 운향, 강수 등의 대기 현상을 통틀어 말합니다.

    기우란 이런 대기 현상을 정기적으로 종합한 상태를 뜻합니다. 따라서 기후 변화는 이러한 기후가 자연적인 요인과 인위적인 요인에 의해 시간이 지나며 점차 변화하는 것이라 볼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해 조천호 대기과학 박사는 날씨가 기분이라면 기분은 성품이라며 기분은 변화가 일어나야 정상이지만 성품은 지속되어야 한다는 말로 기후 변화를 표현했습니다.

     

     

    국가 온실가스 배출현황

     

     

    이처럼 가뭄이 지속되거나 폭우가 이어지는 등 늘 똑같은 날씨는 우리의 삶에 큰 문제를 일으키기 때문에 변화가 일어나야 정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반대로 열대 온대 아열대 냉대 한대 기후 등 각 나라와 지방이 지닌 고유의 기후가 변화를 맞이한다면 이미 그러한 기후에 적응해 안정적으로 흘러가던 환경에 문제가 일어나게 됩니다.

     

    문제는 이러한 변화가 인간이 적응하기에는 너무 빠른 속도로 악화되고 있는 점입니다. 이러한 기후의 변화는 지구 온난화를 일으켜 극지방의 온도를 상승시키고 적도와의 온도 차이를 줄임으로써 기류가 천천히 흐르도록 만듭니다. 그 결과 고기압과 저기압이 같은 장소에 장시간 머무르며 똑같은 날씨가 이어지고 장마와 가뭄 등의 피해를 발생시키게 됩니다. 그렇다면 극지방의 온도를 상승시킨다는 지구 온난화란 대체 무엇인지 설명드리겠습니다.

     

    지구 온난화

    지구 온난화란 넓은 의미에서는 장기간에 걸쳐 전 지구의 지표면 평균 기온이 상승하는 것이지만 일반적으로는 산업혁명 이후에 지표면 기온 상승을 이야기합니다. 이렇게 기온 상승을 불러일으키는 대표 요인 중 이산화탄소 농도는 280ppm이었습니다. 그리고 현재 대기 중 이산화탄소 농도는 414ppm입니다. 미국의 미디어 그룹인 블룸버그사에서는 이러한 지구 온난화의 위협을 알리기 위해 대기 중 이산화탄소 농도를 실시간으로 보여주는 탄소 시계를 공개했습니다.

     

     

    국가 온실가스 배출현황

     

     

    블룸버그사에 따르면 기후변화 대응 노력이 없을 시 2040년에는 대기 중 이산화탄소 농도가 450ppm에 도달해 탄소순환 사이클이 붕괴되고 지구가 자정 능력을 잃게 될 것이라고 했습니다. 문제는 지구 온난화를 일으키는 기체가 이산화탄소만이 아니라는 점입니다. 메탄과 아산화질소, 수화 불화탄소, 과불화 탄소 그리고 육 불화 유황이 이에 해당합니다. 이러한 기체들을 우리는 온실가스라고 부릅니다. 그렇다면 온실가스는 어떤 과정을 통해 지구 온난화를 야기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반적으로 지구로 입사하는 태양 에너지의 30% 정도는 지구 대기 중에 구름 대기 중의 입자 지구 표면 등에 의해 다시 반사되고 약 70%는 대기나 지표면에 의해 흡수되며 이 흡수된 에너지는 적외선 형태로 다시 방출됩니다. 이때 온실기체는 지구에서 방출되는 열 에너지가 우주로 빠져나가는 것을 방해해 지구 표면의 온도를 증가시킵니다. 이렇듯 우리의 평안한 생활을 시시각각 위협해 오는 지구 온난화 과연 이 위험이 먼 미래의 일일 뿐일까요.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 간 협의체인 IPCC에서는 제5차 기후변화 평가 보고서를 통해 약 100년 동안 평균 1℃가 상승했다는 내용을 발표했습니다.

    시베리아 · 평균 기온 평년보다 5℃ 높아짐
    ·
    6월의 경우, 10℃ 이상 높아짐
    대한민국 · 2011~2019년 평균 기온이 한 세기 전보다 1.8℃ 높아짐
    · 강수량 86.1mm 증가
    전세계 · 폭염, 열대야, 가뭄, 폭우, 집중호우, 홍수 등 재난 발생 빈도와 강도 증가
    · 고산우림지대 절반으로 감소, 극지방 얼음 녹기 시작, 희귀동물 서식지 감소로 생물다양성 위기 심화
    남극 남극 시모어섬에서 2020년 초, 남극 역사상 최고 기온 관측(20.75℃)

    1℃의 변화만으로도 삶의 모습이 바뀌어 가고 있다는 게 느껴집니다. 하지만 정말 무서운 점은 이게 끝이 아닌 현재 진행형이라는 것입니다. 

     

     

    국가 온실가스 배출현황

     

    지구 온난화 해결방안

    첫 번째는 바로 기후 위기를 위기로 인식하는 것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아직까지 환경 문제와 기후 문제를 안일하게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인식이 개선되어야 해결을 위한 실천이 퍼져나갈 수 있습니다.

     

    두 번째는 국가에서 앞장서서 에너지 절약과 환경오염 이산화탄소 배출량 급감 등에 대한 위기를 대상으로 정책을 수립하고 행동으로 실천하는 것입니다.

     

    세 번째는 우리 모두 에너지를 절약하고 일회용품이나 플라스틱 사용을 줄이는 등의 작은 실천입니다.

     

    지금까지 기후 변화와 지구 온난화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지금도 기후의 변화는 시시각각 우리의 삶에 위험으로 다가오고 있습니다. 개개인의 작은 실천이 기후의 변화를 막고 우리 모두 안전을 지켜준다는 점을 상기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지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온실효과 및 온실가스  (0) 2022.07.22
    댓글
    위쪽 화살표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하트)과 댓글을 부탁드려요.
    로딩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