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정보카드 햄버거 메뉴

목차

    반응형

    아이오닉5 자율주행

    현대차-아이오닉5
    아이오닉5-자율주행

    현대·기아차가 서울 강남구와 서초구에서 4단계 자율주행 기술을 적용한 아이오닉5와 함께 차량 호출 시범 서비스 '로보라이드' 시연을 시작한다고 9일(목) 밝혔다. 시범서비스 시연을 기념해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과 오세훈 서울시장이 첫 고객이 돼 테헤란로 일대에서 로보라이드를 시승하는 행사를 진행했다.

     

    현대·기아차가 사전에 국토부로부터 자율주행차 임시운행 허가를 받았다. 현대·기아차는 내부 기준을 통해 선정된 대상자를 대상으로 고객 체험단을 구성해 초기 시범서비스를 운영한 뒤 이르면 8월 중 일반 고객으로 서비스 대상을 확대할 계획이다. 이번 로보라이드 시범서비스 운영에는 AI 모빌리티 플랫폼 기업 진모빌리티도 참여한다.

     

    로보라이드 시범서비스가 진행되는 강남지역은 서울에서 가장 혼잡한 곳으로 꼽히는 14차선 영동대로로 테헤란로와 10차선 강남대로가 포함돼 있어 운전 시 많은 주의가 요구된다. 현대·기아차는 이 같은 혼잡한 도시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교통신호와 자율주행차량을 연계할 수 있는 인프라를 선제적으로 구축했고, 2019년부터 강남에서 자율주행 테스트를 실시해 방대한 주행데이터를 축적했다.

     

    앞서 현대·기아차는 최첨단 자율주행 기술을 접목한 전기차 '아이오닉5'를 기반으로 한 자율주행차 '로보라이드'를 개발, 이번 시범서비스에 우선 2대를 투입한다. 현대·기아차는 향후 주행 안정성 등 다양한 여건을 고려해 자율주행 기술을 점진적으로 개선하고 차량을 추가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현대·기아차는 고객이 보다 쉽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차량호출 서비스와 아이엠을 운영하는 진모빌리티와 협력할 예정이다. 진모빌리티는 자체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제어 할당 기술(15분 내 교통상황 예측)과 핀테크 결제 시스템을 보유한 모빌리티 플랫폼 기업으로, IM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한 시범 서비스 운영을 맡게 된다.

     

    장웅준 현대·기아차 자율주행사업 상무는 "현대·기아차가 양산을 통해 개발·검증된 ADAS 기술을 기반으로 자율주행 레벨 4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고 말했다. 로보라이드 시범서비스는 시민들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평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까지 운영되며, 자율주행 등 관련 안전교육을 이수한 응급운전기사 1명과 최대 3명까지 탑승이 가능하다.

     

    이밖에도 현대·기아차는 공사장이나 아동보호구역에서 자율주행이 어려운 상황에서 차선변경 시 원격지원을 통해 자율주행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한다.

    반응형
    댓글
    위쪽 화살표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하트)과 댓글을 부탁드려요.
    로딩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