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정보카드 햄버거 메뉴

목차

    반응형

    우리나라 돌연사의 원인 90% 그리고 전 세계 사망 원인 1위는 심장마비입니다. 많은 분들이 심장마비는 갑자기 찾아온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계시는데 심장마비는 발생 30일 전부터 우리 몸에 끊임없이 신호를 보내오고 있습니다. 그 신호는 무엇인지 전조증상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덴마크의 한 병원 연구팀에서 2014년부터 2018년까지 심장마비의 원인이 되는 심근경색을 진단받은 환자 8336명을 대상으로 심장마비 전조증상을 조사하였습니다.

     

    먼저 전조증상에 대한 간단 요약 후 자세하게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심정지 전조증상 간단 요약

     

    • 희거나 선홍빛 점액이 섞여 나오는 기침 및 하체의 붓기
    • 과도한 식은땀
    • 무기력함
    • 극심한 피로감
    • 복통 및 소화불량
    • 불면증 및 수면장애

     

    그 결과 72%가 심장마비의 전형적인 전조 장상인 흉통을 느꼈다고 하는데요. 흉통 외에 비전형적인 증상을 느낀 사람 역시 무려 24%나 된다고 밝혔습니다. 그런데 심장마비 발생 후 30일 내에 사망할 확률이 흉통 환자는 4.3%에 불과한 반면 비전형적인 증상의 환자는 3배 이상 높은 15.6%로 나타났습니다. 사람들 대부분은 흉통이 심장마비의 전조 증상이라는 걸 인식하고 있기 때문에 흉통 환자들은 증상이 발생했을 때 95%가 긴급 전화로 도움을 요청한 반면 비전형적 증상 환자들의 도움 요청 비율은 62%에 불과했기 때문입니다.

     

    이런 사망률 차이를 두고 연구진은 비전형적인 증상을 겪은 사람이 흉통을 겪은 사람에 비해 빠르게 적절한 조치를 받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밝혔습니다. 이처럼 심장마비 환자 4명 중 1명은 흉통이 아닌 비전형적인 증상을 호소하다가 응급처치도 제대로 받지 못하고 그대로 사망하는 경우가 많죠. 그렇다면 비전형적인 증상 6가지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희거나 선홍빛 점액이 섞여 나오는 기침 및 하체의 붓기

    폐에서 심장으로 가는 혈관에는 혈액이 정체돼 폐에 수분이 보이는 폐부종이 생기면 하얀 가래와 피가 폐로 새어 들어가면서 피가 섞인 선홍빛 점액이 섞인 기침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 심장이 기능 저하로 혈액을 효과적으로 펌핑하지 못하면 다리, 발, 발목이 붙기 때문에 하체 붓기 역시 전조 증상이 될 수 있습니다.

     

    과도하게 식은땀이 나는 증상

    심장마비 전조 증상일 경우 특히 밤에 일반적으로 흘리는 땀보다 더 과하게 땀을 흘리게 됩니다.

     

    무기력함

    보통 심장마비 전조 증상 중 가장 먼저 나타나는 증상으로 근육 내 산소 부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유 없는 극심한 피로감

    실제 미국 심장협회가 심장마비 경험을 한 여성 515명을 조사한 결과 70% 이상이 심장마비를 겪기 한 달 전부터 심한 피로로 고생했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복통과 소화 불량

    심장은 횡경막을 사이에 두고 아래 위아래로 가까이 위치해 있습니다. 그리고 심장의 관상동맥 중 하나는 위쪽으로 내려가는데 이 혈관에 문제가 생기면 체하거나 소화가 안 되는 것처럼 느껴집니다.

     

    불면증과 수면장애

    특이 이 증상은 여성에게 더 흔하게 나타납니다. 보통 심장마비 발생 수개월 전부터 경험하는 경우가 많으며 이런 비전형적 증상이 아닌 흉통의 경우에도 가슴이 짓눌리는 듯한 느낌뿐만이 아니라 등 윗부분이나 목 심지어 위에도 압박감을 느끼기도 합니다.

     

    하버드 대학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심장마비가 예고 없이 오는 경우는 10명 중 2명 정도인데 이처럼 심장마비는 갑자기 찾아오는 것이 아닌 발생 전부터 몸으로 경고를 보내기 시작합니다.

     

    단지 그 증상이 누구라도 겪을 수 있는 증상이기에 심각하게 생각하지 않고 방치하는 것이 문제가 되는 것입니다.

    이와 같이 증상이 갑자기 몰려든다면 대수롭지 않게 여기지 마시고 병원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이상 심장마비 전조증상에 대하여 전달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참외 효능 및 부작용  (0) 2022.07.02
    치아건강 관리법  (0) 2022.07.01
    거북목 예방과 진단방법  (0) 2022.06.29
    숙면 하는 방법  (0) 2022.06.28
    담배 중독 원인과 금연 방법  (0) 2022.06.27
    댓글
    위쪽 화살표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하트)과 댓글을 부탁드려요.
    로딩바